동적 시스템의 책임 있는 설계를 통한 공유 가치 창출
2022 서울디자인국제포럼 10월 5일 13:00-18:00 온라인 생중계 SDIF.ORG |
세션1: 실천적 방안
동적 시스템의 책임 있는 설계를 통한 공유 가치 창출
피터 하이어 (미국 IDEO 이사)
디자인의 도구와 프로세스는 오늘날 우리가 모두 향유하고 있는 모든 유용한 제품과 서비스들을 만들어냈습니다. 우리는 사람의 니즈, 기술의 가능성, 사업적 수요를 통합하여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디자인사고" 그리고 "인간중심디자인" 등으로 표현합니다. 이러한 제품의 디자인을 통하여, IDEO는 새로운 사업과 시스템을 만들고 성장시켜, 그들의 발전을 지원합니다. 또한, 조직이 미래를 바라보고, 미래를 구체화하며 새로운 방식을 만들어 나갈 역량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도움을 줍니다.
피터하이어는 이번 포럼에서 조직 전환과 복잡한 체계 설계의 맥락에서 인간중심 디자인을 사용한 세가지 스토리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 일회용 비닐봉지 쓰레기를 해결을 위해 리테일 리더들과의 연대, 동시에 공유가치창출
- 120년의 역사가 있는 기업이 회사와 고객, 지구를 위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을 위한 조직의 대전환과 역량강화
- 플랫폼 중심 시각을 통하여 남미 대기업이 교육, 헬스케어, 금융 및 리테일을 변화, 공유가치를 창출
아이디오(IDEO)의 사무국장인 피터(Peter)는 역량 강화, 변화 함양, 제품 전략 개발, 미디어 및 기술 확장을 통해 플랫폼 사업에 대한 전환 전략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는 팀을 구축하고, 브랜드를 개발하며, 제품 출시 및 사업성장을 위하여 스타트업 및 업계의 기존 기업들 모두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인간 중심 제품 및 서비스를 설계하기 위한 생태계 접근방식을 통하여, 그는 조직 내에서 창의적인 리더십을 키우고 변화에 힘을 실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 구글, 소니, 마이크로소프트, NBC유니버설 등 클라이언트들과 미디어 및 기술분야에서 수백 억달러 규모의 업계를 대상으로 하는 컨설팅 포트폴리오를 키워나가기 위하여 C-레벨 임원 파트너들과 주요한 관계 및 사업적 파트너십을 구축하였습니다.
• 아이디오(IDEO)의 컨설팅 사업에서 핵심 관계를 주도함은 물론이고, 그는 미래의 업무 방식에 대한 프로토타입에 집중하며 아이디오의 두번째로 큰 스튜디오를 이끌고 있습니다.
• 남미에서 85,000명이 근무하고, 35개 이상의 계열사가 있는 대기업의 대전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벤처 기반 액셀러레이터를 주도합니다. 목적주도 혁신랩의 규모가 두 배로 늘어남에 따라, 문화 및 시스템을 확장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 쿠퍼 휴이트 스미소니언 디자인 박물관(Smithsonian Cooper Hewitt Design Museum)의 영구 소장 작품을 비롯하여 해당 분야를 이끄는 인간 중심 제품, 전략 및 경험을 설계하였습니다.
피터는 건축설계 및 럭셔리 호텔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디오(IDEO)에 전문성을 제공합니다. 그는 캘리포니아 아트 컬리지(California College of the Arts)에서 건축학 석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이 대학에서 건축학 및 미디어 디자인을 강의하였습니다. 피터는 또한 UC버클리(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 스탠포드 디.스쿨(d.school), 시카고 예술대학교(The School of the Art Institute of Chicago)에서 초빙강의를 하였으며, 인터렉션 디자인, 건축학, 영화, 창의적 리더십 등의 강의를 가르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