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IF 2024 본행사 <피터 젝 기조연설 후기>

안녕하세요! 저는 2024 서울디자인국제포럼 서포터즈 서밝음입니다.
여러분, 혹시 서울디자인국제포럼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서울시에서 시민 모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시민을 배려하는 디자인 정책을 통해 서울의 현재와 미래를 꾸준히 디자인해오고 있는 가운데 매년 개최되는 포럼으로,
2024년 올해는 “지속가능한 도시의 미래와 디자인” 이란 주제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아트홀 2관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올해 5회차를 맞은 서울디자인국제포럼! 총 12명의 국내·외 연사가 발표와 토론을 하는 현장을 직접 생생하게 담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강연을 들으면서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 2가지가 있었습니다.
첫번째로 피터젝 화장님께서 ‘서울이 도시로 어떻게 더 발전할 수 있겠는가’ 라는 내용을 질문을 받으신 적이 있다고 하셨는데, 독일이 브라질에서 우승을 했을 때 독일 국가대표와 한국 국가대표의 사진을 두 장 보여 주시면서 이야기해 주셨습니다. “독일의 국가대표에는 독일인이 4명 밖에 없고 나머지는 다 이민자들이었다. 하지만 한국 국가대표는 한국 선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한 나라와 한 도시는 전 세계적으로 인재를 모을 수 있게 개방되어야 한다” 라는 말씀이 인상깊었습니다!
예를 들면 샤넬 프라다 같은 세계적인 브랜드들이 서울에서 비즈니스를 키워나가는 것이 도시발전에 기여하는데 이러한 것들이 올바른 도시 발전의 방향이다 라고 해주시면서 도시의 개방성을 강조하셨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로 과거의 유산과 현대성을 갖고 있는 도시를 이야기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서울도 전통유산(청와대,경복궁)과 현대성(롯데타워) 등 전통적인 건물과 현대적 건물의 조화가 잘 이루어져 있다고 하시면서 전통성과 현대성의 조화를 강조해 주신 점이 기억에 남았습니다!

이번 세션에서는 도시가 직면한 과제와 디자인과 건축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높여야 하는 점,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대해 돌아볼 수 있었던 시간이자 서울이 앞으로 도시로서 더 발전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내용까지 강연을 들어보았습니다.
서울디자인국제포럼은 시민들과 관심있는 학생이나 전공 분야의 사람들 모두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포럼입니다!
오프라인 참가 뿐 아니라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과 유튜브 다시보기 또한 지원하고 있으니 서울시민으로서 다들 꼭 참석해주셨스면 좋겠습니다!
저명하신 각 분야 전문가 12분의 발표를 한자리에서 들을 수 있고 서울의 도시 경쟁력을 높이고 시민과 함께 하는 ‘디자인 도시’로의 한 단계 도약을 위해 열린
‘서울디자인국제포럼’ 은 올해 2024년 뿐만 아니라 2025년, 2026년 또한 앞으로도 매년 참석하고 싶고 저의 주변 지인들에게도 적극 추천하고 참여를 독려하고 싶은 행사였습니다!
피터젝 회장님의 강연 마지막 말씀을 인용하고 마무리하겠습니다
“도시는 완성되지 않는다 도시는 항상 변화한다”
지금까지 2024 서울디자인국제포럼 서포터즈 서밝음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