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시설에서의 유니버설디자인
발표자: 코스케 루카 (일본 테즈카야마대학교 주거공간디자인학과 교수)
아웃리거 Outrigger
이어서 조사 팀은 스키 스타일 유형에 따라 스키의 환경에 대한 문제점이 다를 것이라 생각하여 추가 조사를 진행한 결과, 먼저 스키 판 유형에 따른 문제점은 트레일까지의 주차 영역에서 무거운 스키 부츠를 옮기는 것이 언제나 스트레스를 주었고, 숙소까지의 트레일 영역 역시 한 발 스키와 좌식 스키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힘들어하는 부분이었다. 그들은 심지어 화장실에 가기 위해 모든 스키웨어를 벗어야 했으며 화장실 또한 더 넓은 공간을 필요로 했다. 또한 외발 스키 이용자는 스키 리프트에서 균형을 잡기 어려워 도움이 필요했다. 다음으로, 스키 스틱의 유형에 따른 문제 발생 영역은 크게 스키 폴 사용자와 아웃리거 사용자로 나누어졌다. 앞서 말했듯이 자신의 신체를 잘 가누지 못하는 사람들은 아웃리거를 사용하는데, 많은 아웃리거 사용자는 숙소와 화장실에서 많은 불편을 느꼈으며 숙소와 같은 스키를 타지 않는 건물 안은 배리어 프리(Barrier-free)로 구성될 필요가 있었다.
시각장애가 있는 스키어들이 겪는 문제점
이후 스키 리조트의 각 영역별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첫 번째는 스키 리프트에 관한 조사로 대기줄에 있어 사용자들은 리프트를 부드럽게 탈 수 있는 편평한 슬로프를 더 선호했으며, 드롭 오프 슬로프에서는 완만한 다운힐 슬로프를 선호하는 모습을 보였다.
스키 리조트의 유니버설 디자인을 위한 제안
앞서 나온 설문조사를 분석한 뒤, 좌식 스키와 같은 스키를 사용하는 장애를 지닌 스키 플레이어들이 자주 찾는 스키 리조트를 방문했다. 그곳에서 실제 환경을 확인하고 스키 리조트들의 유니버설 디자인 체크리스트를 작성한 뒤 몇 가지의 제안 사항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 제안은 장애를 지닌 플레이어들을 위한 것뿐만 아니라, 노년층과 초심자를 포함한 모두를 위한 제안에 해당되며 내용은 다음과 같다.
UD1. 장애인 전용 주차장
주차장과 트레일 사이에서 스트레스를 느끼는 플레이어들이 많았다는 점에서 전용 주차장을 만드는 것을 제안한다. 또한, 스키 트레일의 중간에 매표소를 배치해 플레이어들이 무거운 스키 장비를 지니고 언덕을 오르지 않도록 할 수 있다.
UD2. 무빙 워크
주차장과 리프트 게이트 사이에 무빙 워크를 설치한다면 쉽게 리프트 게이트로 진입할 수 있다.
UD3. 롯지 내 엘리베이터 사용
주차장에서 리프트 게이트로 진입하는 방법은 무빙 워크가 아닌 엘리베이터도 가능하다. 롯지 내에 엘리베이터를 설치해 바로 리프트 게이트로 연결할 수 있다.
UD4. 지붕 있는 피팅 공간
사용자 조사 결과 주차장이나 차 안에서 스키 부츠로 갈아 신는 플레이어들이 많기에 지붕과 의자가 있는 피팅 공간을 주차장에 설치할 것을 제안한다.
UD5. 스키를 갈아 신는 공간 대여
플레이어들은 스키를 갈아 신는 것에 더 많은 공간을 필요로 한다. 따라 스키 롯지에 대여 가능한 갈아 신는 공간을 제공한다면 그들은 자신의 휠체어, 의족을 둘 수도 있으며 가족들은 자녀나 구성원들이 갈아 신는 것을 도우며 가족끼리 넓은 방을 공유할 수 있다.
UD6. 단차 제거
기존의 스키 롯지는 계단 앞에 유설구가 있는 형식이나, 눈녹임 시스템이나 인공 유리 등을 사용해 계단 앞 눈 없는 공간을 만들 수 있다.
UD7. 언제나 사용 가능한 계단 만들기
계단 양 옆으로 눈이 치워져 있어 계단을 이용하는 것이 쉽지 않다. 따라서 지붕 있는 에스컬레이터나 삽을 이용하여 쌓인 눈을 밑으로 떨어트린다면 언제나 사용 가능하다.
UD8. 드라이브 스루 형식의 휴식공간
몇몇의 플레이어들은 트레일 중간에 휴식을 취하길 원하지만, 스키 판과 스키 폴을 제거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트레일 중간에 드라이브 스루 형식의 휴식공간을 만든다면 스키 장비를 벗지 않고도 휴식할 수 있다.